이번에 KCC 2007 학술대회에 참가했다.
플래시 메모리 기반 데이터베이스에 대해서 발표를 했다.
그런데, 하필 좌장이셨던, 이우기 교수님께서 TPC-C에 대해서 질문을 하셨고, TPC-C를 잘못 알고 있던 나는 잘못 대답을 하고 말았다.
그 순간, "그게 아니고..." 라는 이우기 교수님의 말씀에, 얼마나 창피하던지...
ㅋㅋ, 가만히 있으면, 중간이라도 간다고... 하필, 대답을 해서리... ㅋㅋ @^-^@
하긴... 그때 분위기가 가만 있을 수 없는 분위기이긴 했다.
그때, 이우기 교수님의 표정은, "어서 대답을 해보게나." 라는 눈빛이였기 때문에 어쩔 수가 없었다.
아무튼, 다신 TPC에 대해서는 잊지 않으리라!!!

정리 들어갑니다.!!!
대부분은 네이버에서 가져온 겁니다. 쩌비... 제가 멀 아나요... 흑흑

1. TPC란?
   트랜잭션 처리 성능 평의회(Transaction Processing Performance Council)에서 발표한 벤치마크(benchmark) 테스트 모델들이다. 보통 TPC라고 하면, 트랜잭션 처리 성능 평의회를 뜻하지만, TPC-alphabet 으로 표기 하여, 벤치마크 테스트 모델을 이야기 한다. TCP는 온라인 트랜잭션 처리(Online Transaction Processing) 시스템의 처리 성능을 평가하는 기준이 된다.

2. 트랜잭션 처리 성능 평의회란?
온라인 트랜잭션 처리(OLTP) 시스템의 처리 성능을 측정하는 성능 평가 기준의 표준 규격을 제정하기 위해 1988년에 결성된 비영리 단체. 사무국은 미국 캘리포니아 주의 산호세에 있다. 미국의 탠덤, DEC, IBM, 영국의 ICL, 일본의 NEC 등 OLTP 시스템 제조업체 34개사와 반도체 제조업체, 사용자 단체 등이 참가하여 OLTP 시스템의 성능 평가 기준을 ‘TPC 벤치마크’라는 이름으로 발행하고 있다. 1989년에 발표한 TPC 벤치마크 A 모델을 시작으로 TPC-A, TPC-B, TPC-C, TPC-D 등 4종류의 표준 규격을 결정했으나 이들은 이미 구형이 되었고, TPC-H(애드 혹 결정 지원), TPC-R(비즈니스 보고 결정 지원), TPC-W(웹 전자 상거래) 등이 새로이 규격화되었다. TPC 벤치마크를 공표하기 위해서는 TPC 위원회에 완전 공개 보고서(FDR:Full Disclosure Report)를 제출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 FDR에는 테스트 실시 시의 시스템 구성이나 가격을 명시해야 한다. TPC 벤치마크는 네트워크를 포함하는 하드웨어 성능과 운영 체계(OS)를 포함하는 소프트웨어 성능을 종합해서 평가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TPC 벤치마크의 결과는 성능치와 가격 대 성능비로 표시된다.

3. TPC-A
1989년에 최초로 발표된 규격으로, 은행 창구 업무를 모델로 한 OLTP 시스템 전체의 기본적인 성능을 측정하는 것이다.

4. TPC-B
1990년에 발표되었는데, TPC-A 모델과 대체로 같으나 온라인 처리의 부하를 테스트 내용에서 제외했다. 측정 결과는 tps(초당 트랜잭션 수)로 표시한다. 단말 장치 등을 포함하는 시스템 전체의 가격 공표를 의무화하고 있어서 다른 벤더들의 시스템을 가격 대 성능비로 비교할 수 있다.

5. TPC-C
1992년에 발표되었는데, TPC-A 모델이나 TPC-B 모델보다 복잡한 유통업의 수주·발주 온라인 시스템의 성능 평가를 위한 것이다.

6. TPC-D
트랜잭션 처리 성능 평의회 TPC 에서 제정하여 발표하는 온라인 트랜잭션 처리 OLTP 시스템의 처리 성능을 측정하는 벤치 마크 표준 규격의 D 모델 의사 결정 지원 시스템 DSS 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어째, 다 가져다 붙인거 같은 느낌이 들긴 하지만, 한 눈에 보고 정리하시길...
근데, 당최 내가 잘못 대답한 웹에서 여러 유저들이 동시에 게시판에 접근하는 질의를 평가하는 모델은 어떤거얌???
보아하니, TPC-A~D 에는 없는거 같은데... 아놔~~~

+ Recent posts